본문 바로가기

델리 알리, 손흥민의 절친이자 토트넘의 핵심선수

안녕하세요 축구선수 분석전문가 킬러컨텐츠하면 현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흥민 선수의 절친으로도 유명한 선수이죠. 토트넘의 핵심 중앙 미드필더를 맡고 있는 델리 알리 선수에 대해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델리 알리 선수인데요. 어떠한 성장과정을 거쳐 어린나이에도 영국과 토트넘팀의 에이스가 될 수 있었는지 확인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델리 알리 선수의 대한 모든것을 파헤쳐 보도록 할께요.

 

<선수정보>

 

 

델리 알리

(1996년 4월생, 188cm, 80kg, 국적 잉글랜드, 주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or 중앙 미드필더, 오른발잡이, 소속팀 토트넘 핫스퍼, 소속팀 등번호 No. 20, 잉글랜드 대표팀 등번호 No. 20)

 

<성장과정>

1. MK돈스에서 화려한 축구인생이 시작되다.

델리 알리 선수는 나이지리아 국적을 지닌 아버지, 잉글랜드 국적을 지닌 어머니의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1살에 델리 알리 선수의 고향팀 MK돈스 유스팀에서 축구를 시작했는데요. 16세에 FA컵 1군 경기에 데뷔하였고, 데뷔전부터 준수한 활약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어린나이에도 대범한 플레이와 넓은 시야 그리고 슈팅능력까지 갖춘 델리 알리 선수를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빅클럽들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죠. 2014/15시즌 MK돈스의 중앙 미드필더로 많은 경기에 선발로 출전하였고 3부리그에 속했던 MK돈스를 2부리그인 챔피언쉽으로 승격시키는데 팀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2. 토트넘에서 잠재력을 터뜨리게 되다.

2015년 2월 토트넘 핫스퍼로 완전 이적을 한 델리 알리 선수인데요. 2015/16시즌은 MK돈스로 재임대되어 활약을 펼치게 됩니다. MK돈스로의 임대를 화려하게 마치고 토트넘으로 복귀한 델리 알리 선수는 토트넘의 미래를 이끌어갈 선수로 일찌감치 인정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2015년 8월 프리미어리그 3라운드 레스터 시티전에서 교체 투입되었고, 이는 토트넘에서의 첫 공식데뷔전으로 기록이 됩니다. 데뷔한지 2경기만에 골을 넣은 델리 알리 선수는 프리미어리그내 최고 유망주로 떠오르게 되는데요. 스티븐 제라드, 프랭크 램파드의 뒤를 이을 차세대 잉글랜드의 중앙 미드필더라고 팬들이 칭하게 됩니다.

성공적으로 2015/16시즌 데뷔시즌을 마쳤고 토트넘의 팬들은 계약기간이 많이 남아있음에도 델리 알리 선수를 지키기위해 더 빠르게 재계약을 진행해야한다고 의견을 구단에 요구했습니다. 어린 나이임에도 침착하고 센스있는 플레이를 보여주는 미드필더였기때문에 팬들의 사랑을 빠른시일내에 차지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2. 프리미어리그에 완벽적응을 알렸던 2016/17시즌.

 

 

2016/17시즌의 토트넘 델리 알리 선수는 기록이 정말 어마어마 했는데요. 리그에서 총 18골을 기록하였고 팀내 득점 2위, 프리미어리그 선수중 전체 득점 6위에 이름을 올리며 시즌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미드필더의 포지션을 보는 선수가 팀내 득점 2위라는것은 정말 대단한 수치인데요. 그만큼 기회를 잘 살려냈고 골결정력이 굉장히 높은 선수라는걸 증명해냈습니다.

 

3. 토트넘의 에이스로 자리잡다.

이후에도 동년배 나이 선수들에 비해 월등한 성적으로 매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훌륭한 활약을 펼친 델리 알리 선수인데요. 토트넘에서도 붙박이 주전으로 자리를 잡았고 빅클럽과의 매치가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선발로 출전하며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19/20시즌 프리시즌 중 햄스트링 부상을 당한 델리 알리 선수는 아직까지 완벽한 회복이 되지 않은것인지 선발출전하는 경기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몸 컨디션이 다시 올라온다면 주전자리를 다시 꿰차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플레이스타일>

 

 

델리 알리 선수는 센스있는 플레이를 즐겨하는 선수이죠. 화려한 개인기는 없지만 준수한 탈압박 능력을 지니고 있고 동료 선수들을 잘 활용하는 선수입니다. 골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침투패스의 성공률이 좋은편이고 때로는 본인이 직접 2선에서부터 상대 골문앞까지 침투해가며 골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수비가담률도 굉장히 좋은 선수인데요. 토트넘이 2016/17, 2017/18시즌 좋은 성적을 기록 할 수 있었던건 젊은 선수들로 많은 활동량이 가능한 전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델리 알리 선수는 이 토트넘 전술의 핵심역할을 담당했던 선수이죠.

패스능력, 슈팅, 탈압박, 수비 등 중앙 미드필더가 갖추어야할 요소 모두 평균이상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는 선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 잉글랜드내에서는 스티븐 제라드, 프랭크 램파드 선수와 비교가 되곤 하는데요. 세 선수 모두 골을 많이 만들어내는 미드필더이기 때문에 비슷한 유형의 선수라고 분류가 되는것 같네요.

 

<델리 알리 선수의 분석을 마치며>

 

 

손흥민 선수의 절친으로 알려진 델리 알리 선수인데요. 델리 알리 선수도 옷입는것을 상당히 좋아한다고 하네요. 두 선수가 옷에 관한 이야기로 친해지게 된 것은 아닌지 의문이 생길 정도인데요. 188cm의 좋은 체격조건을 가지고 있으니 무슨 옷을 입어도 소화가 잘 되는것 같네요.

손흥민 선수와 델리 알리 선수 모두 토트넘에서 좋은 활약을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매시즌 진화하고 있는 델리 알리 선수 부상없이 좋은 경기들을 많이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