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카 돈치치, NBA 신인상수상 댈러스 매버릭스 보물

안녕하세요 NBA 선수분석을 좋아하는 블로거 킬러컨텐츠하면 현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제가 분석을 해볼 선수는 댈러스 매버릭스의 보물인 루카 돈치치 선수입니다. 엄청난 농구적 재능으로 NBA 입성전에도 많은 이슈가 되었던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NBA진입 후에도 루키시즌부터 엄청난 활약을 보이며 슈퍼스타로 계속해서 성장중입니다.

지금부터 루카 돈치치 선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선수정보>

 

 

루카 돈치치

(1999년 2월생, 200cm, 104kg, 국적 슬로베니아, 주포지션 슈팅가드 or 스몰 포워드)

 

<성장과정>

1. 슬로베니아 출신의 농구스타가 탄생하다.

 

 

농구 선수 출신인 부모밑에서 태어난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7살때부터 본격적으로 농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어린시절부터 엄청난 재능을 보유했던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16세에 스페인 레알 마드리드 농구팀에 입단하게 됩니다.

유럽대회에서 단연 독보적인 활약을 펼쳐보이며 거의 모든 수상을 싹슬이 합니다. 유럽에서 더이상 커리어를 쌓을게 없다고 생각한 루카 돈치치 선수는 NBA로 진출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2018년 NBA 신인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에서 3번째 픽으로 애틀란타 호크스에 지명이 되며 NBA에 입성하게 됩니다.

 

2. 댈러스 매버릭스의 보물이 된 루카 돈치치 선수.

 

 

댈러스의 레전드 덕 노비츠키 선수가 은퇴를 고려할 즈음 새롭게 댈러스 매버릭스를 구원할 선수로 일찌감치 인정을 받은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2018-19시즌 엄청난 활약을 펼치게 됩니다. 10대의 신인 선수인데도 엄청난 퍼포먼스를 매경기 펼쳤습니다.

느릿느릿한 드리블을 보이지만 빠른 타이밍에 패스를 넣을 수 있는 능력과 안정적이고 기복없는 슈팅능력은 슈퍼스타의 탄생을 알리기에 충분했습니다. 2018-19시즌 11월중순까지 팀내 득점리더로 활약하며 평균득점 20점이상을 기록한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NBA 데뷔 시즌에서 평균득점 20점, 6.5리바운드, 4.5어시스트를 기록한 선수는 마이클 조던, 래리 버드, 오스카 버트슨, 루카 돈치치 이 네명의 선수라고 하네요. 

 

 

얼마나 대단한 선수인지 감이 오시나요? 강팀 약팀을 가리지 않고 매경기 기복없는 경기력을 보여주는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댈러스 매버릭스의 보물이 되는데 채 1년이 걸리지 않을것 같습니다. 포인트 가드, 슈팅 가드, 파워 포워드까지 여러 포지션이 소화 가능한 선수이란게 더욱 놀라운 따름입니다.

댈러스 매버릭스가 얼마나 루카 돈치치 선수를 믿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은 경기를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버져비터로 승패가 좌우되는 상황에서 댈러스 매버릭스는 루카 돈치치를 선택했을 경우가 많았습니다. 팀의 믿음에 보답이라도하듯 버져비터로 위닝경기를 많이 연출해냈던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팬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게 이해가 되네요.

 

 

덕 노비츠키를 이을 댈러스 매버릭스의 간판스타가 된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2018-19시즌 NBA 신인상을 거머쥐게 됩니다. 사실상 시즌 중반부터 NBA 신인상은 루카 돈치치 선수의 것이라는 보도를 부정하는 선수들이 아무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시즌을 마치며 신인 트리블더블 순위 1위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NBA의 전설 매직 존슨을 제친 기록이기도 합니다. 2019-20시즌에서도 좋은 활약을 이어나가고 있는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포르징기스 선수와 댈러스의 원 투 펀치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덕 노비츠키 선수를 이어 댈러스 매버릭스를 이끌어가고 있는 루카 돈치치 선수. 우승까지 갈 수 있을지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스타일>

앞서 말씀드렸던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 할 수 있는 만능형 선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돌파를 무리하게 시도하기보다는 팀플레이 위주로 공격을 펼치는 선수인데요. 21세기형 래리 버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코트위의 여우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픽앤롤과 픽앤팝을 모두 소화해 낼 수 있는 빅맨 슈터인데요. 유로 스텝에 굉장히 능숙해 골밑까지 돌파 성공률이 굉장히 좋은 선수이기도 합니다. 순간적인 스피드가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준수한편이고 시야가 넓어 오픈찬스에 있는 동료에게 패스를 잘뿌려줍니다. 특히 패싱센스가 아주 대단한 선수입니다.

포스트업 상황에서도 빅맨들을 상대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루카 돈치치 선수인데요. 골밑에서 야투 성공률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기때문에 슈팅 찬스를 만드는데 크게 어렵지 않은 것도 장점이죠.

 

 

단점으로는 턴오버가 조금 높다는것 인데요. 댈러스 매버릭스의 볼 핸들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는데, 턴오버를 줄이는 것은 루카 돈치치 선수가 반드시 극복해야만 할 문제라고 생각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