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32강 대진표, 16강 진출팀은?

안녕하세요. 축구 분석하기를 좋아하는 킬러컨텐츠하면현진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2019/20 UEFA챔피언스리그 32강 대진표가 확정되었는데요. 아주 흥미진진한 대진표들이 많들어 진것 같습니다. 과연 죽음의조는 어디일까요. 벌써부터 설레이네요.

치열한 본선무대를 뚫고 16강에 과연 어떠한 팀들이 진출을 할지 제가 예상을 해봤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보시면 더욱 재밌을듯하네요.

 

<지금부터 대진표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챔스 공인구에 대한 소식도 뜨거운데요. 아래의 보이시는 공이 2019/20시즌 사용될 축구공이라고 합니다. 탄력이 굉장히 좋아보이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각 조별 16강 진출 예상팀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할게요.

 

 

A조 진출 예상팀 : 파리생제르망(프랑스),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A조에서는 사실 큰 이변이 일어날것 같지 않습니다. 레알 마드리드가 예전만큼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경기력들을 보면 운이 조금 안따랐을뿐 찬스 메이킹과 경기를 풀어나가는 과정에는 많이 좋아진 모습이었습니다.

이번 시즌 파리생제르망은 주축 맴버들이 많이 빠지긴했는데요.(네이마르, 라비오 등) 네이마르 선수의 거취여부에 따라 어디까지 올라갈수 있을지가 달라질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네이마르 선수가 없음에도 리그에서도 좋은 흐름을 그대로 잘 가져가고 있는데요. 리그에서 스타드 렌에게 일격을 맞긴했지만 킬리안 음바페를 저지할만한 수비수가 나머지 2팀에서는 안보이네요. 결론적으로 챔스 16강 진출에는 큰 이변이 없을 듯 보이네요.

 

B조 진출 예상팀 : 바르에른 뮌헨(독일), 토트넘(영국)

 

                  

 

사실 B조에서 이변의 대상이 토트넘일 가능성이 살짝 보이긴 합니다. 선수들간의 이적설도 싱숭생숭 한 단계이고 최근 경기력을 보면 상대팀을 압도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없었죠. 뮌헨과 토트넘의 경기이외에는 토트넘이 상대팀을 몰아넣고 공격을 하는 상황이 발생할듯한데 이렇다할 골찬스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역습한방에 무너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리 케인의 시즌 복귀로 경기감각을 끌어올리고 있고, 은돔벨레 선수가 토트넘에서 천천히 적응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면 16강까지는 안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C조 진출 예상팀 : 맨체스터시티(영국), 디나모 자그레브(크로아티아)

 

                    

 

맨체스터시티는 무난하게 16강에 진출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나머지 3팀(아탈란타, 샤흐타르, 디나모 자그레브)이 치열한 전쟁을 펼칠것 같은데요. 저는 크로아티아 리그인 디나모 자그레브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이유는 최근 크로아티아의 축구가 많은 발전을 했기 때문인데요. 미드필더가 단단하기로 유명한 디나모 자그레브가 힘든 과정을 헤치고 16강에 진출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D조 진출 예상팀 : 유벤투스(이탈리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

 

                   

 

챔피언스리그의 사나이가 속한 팀이죠. 유벤투스는 올시즌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하기위해 엄청난 투자를 했습니다. 호날두를 시작으로 네델란드의 철벽수비 데 리흐트, 엄청난 피지컬에 기술축구까지 겸비한 아드리앵 라비오 등 전력강화가 상당히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이 선수들의 호흡이 얼마나 빠른 시일내에 구축될지가 우승까지 가느냐의 핵심문제일것 같습니다. 16강까지는 무사히 안착할듯 보입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또한 변함없는 강팀입니다. 주앙 펠릭스 선수의 영입으로 중원을 더욱 튼튼하게 구축했는데요. 아틀레티코의 현재 전력이면 개인적으로 챔스 4강까지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레버쿠젠이 살짝 변수의 팀이기는 하지만 위 2팀을 견제하기엔 조금 역부족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네요.

 

E조 진출 예상팀 : 리버풀(영국), 나폴리(이탈리아)

 

                

 

디펜딩 챔피언 리버풀은 올시즌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승을 했던 지난 시즌 대비 부상자도 한명 없으며 마네, 살라, 피르미누 라인의 화력을 막기에는 E조의 수비라인이 다소 약해보입니다.

리버풀에 나머지 한 자리는 나폴리가 올라올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최근 세리에A 경기를 보면 다소 불안한 수비력을 보이긴합니다. 하지만 공격력이 워낙 막강한 팀이기 때문에 잘츠부르크와 헹크의 수비들이 과연 버텨낼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통상적인 데이터를 통해서도 오스트리아, 벨기에 리그의 팀들이 이변의 주인공이였던적이 거의 없습니다.

리버풀과 나폴리의 무난한 16강 진출이 예상되는 E조입니다.

 

F조 진출 예상팀 : 바르셀로나(스페인), 도르트문트(독일)

 

                     

 

바르셀로나의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탈락을 과연 말할수 있을까요? 메시가 잠시 부상으로 팀에 없지만 그리즈만이 팀에 녹아들어 득점을 기록했고 챔피언스리그에서 이름을 알린 프랭키 데 용 선수가 있습니다. 바르셀로나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빠른 역습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안타깝게도 도르트문트 이외에는 가능한 팀이 없어보이네요.

도르트문트와 인터밀란 두팀중 누가 남은 한자리를 차지하느냐 정말 고민 많이했는데요. 제 선택은 도르트문트입니다. 도르트문트는 선수단의 변화가 굉장히 적은 팀이죠. 그만큼 엄청난 조직력을 자랑합니다. 수비부터 공격까지 라인이 경기내내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리그와 챔피언스리그를 동시에 병행하는 험난한 경기일정에 조직력은 엄청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인터밀란도 최근 디에고 고딘, 로멜루 루카구 등의 선수를 영입하며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는데요. 사실 이적 당시 폼이 많이 떨어진 선수들이라 과연 이름값에 맞는 경기력을 보여줄지 아직은 의문입니다. 또한 2019/20시즌에 이적을 완료한 선수들로 동료들과의 호흡이 다소 불안정한 상태로 챔피언스리그를 치르게 될 가능성이 많아보이네요.

 

 

G조 진출 예상팀 : 올림피크 리옹(프랑스), RB 라이프치히(독일)

 

               

 

제가 선정한 16강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2팀은 최근 리그에서 좋은 경기력을 보이고 있는 팀들입니다. 올림피크 리옹은 프랑스 리그1 1라운드 경기에서 3:0승리, 2라운드에선 6:0 승리를 거두고 습니다. 대량 득점을 한것도 긍정적인 요소이지만 저는 무엇보다 실점이 없다는것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수비 조직력이 갖추어진 팀이라는 뜻인데 이는 챔피언스리그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것이라 예상됩니다.

RB 라이프치히에 팀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좀 있으실것 같은데요. 2017/18시즌 독일 분데스리가 6위, 2018/19시즌 분데스리가 3위를 기록한 팀입니다. 작년기록으론 34경기 19승 9무 6패의 엄청난 결과를 기록한 팀이죠. 2019/20시즌에서도 2경기에서 2승을 기록하고 있으며 독일 리그 특유의 조직력을 갖춘팀입니다. 독일 성인대표팀의 공격수 티모 베르너 선수가 이팀에 속해있죠.

 

H조 진출 예상팀 : 발렌시아(스페인), 아약스(네델란드)

 

                    

 

H조에서 이변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첼시의 탈락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첼시의 최근 경기들을 보면 공격도 수비도 하나 잘되는게 없어보입니다. 공격에서 날카로움은 전혀없고 에이스 에당 아자르 선수가 떠났기 때문에 골찬스를 메이킹 할 선수가 사실 딱히 없죠.

발렌시아 또한 2019/20시즌 프리메라리그에서 1무 1패로 16강 진출이 쉽지는 않아보이지만, 경기 결과로 졌을뿐 경기력은 상당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PK실축으로 인한 패배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챔피언스리그에서는 스페인 리그가 항상 강세였기때문에 일단 첫번째로 발렌시아의 진출의 예상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두번째 진출팀은 2018/19시즌 챔피언스리그 돌풍의 주역 아약스입니다. 미드필더의 핵심선수와 수비의 핵심 선수가 빠지게 되었지만 축구는 조직력으로 하는 스포츠이기때문에 아약스에 전력이 크게 낮아지진 않습니다. 아약스의 에릭 텐 하그 감독은 엄청난 지략가로 프랭키 데 용, 데 리흐트의 대체자들을 바로 발굴해 냈습니다.

2019/20시즌 리그에서 3라운드까지 2승 1무로 상당히 좋은 경기들을 펼치고 있으며, 3경기 11득점이라는 엄청난 공격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죠. 또한 지난 시즌 4강 진출로 챔피언스리그에서의 자신감이 매우 상승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발렌시아와 아약스가 G조의 치열함을 뚫고 16강에 진출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