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국가대표 2022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 한국 투르크메니스탄 예상선발라인업

안녕하세요. 축구 분석하기를 취미로 가지고 있는 킬러컨텐츠하면 현진입니다.

2019년 9월 10일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의 2022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전술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무기력한 경기를 펼쳤던 한국 선수들인데요. 이제는 월드컵으로 가기위한 실전단계입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반드시 승리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경기에 임해야 할 시기죠.

다양한 선수 기용으로 개개인의 장점 파악은 이제 끝났습니다. 본격적인 예선무대에서 뛸 선수는 과연 누구일까요. 제가 나름 예상해보는 투르크메니스탄을 상대하는 한국의 선발라인업을 지금부터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 한국 vs 투르크메니스탄>

 

 

경기장소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코페트다크 스타디움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원정경기인 만큼 더욱 긴장하고 섬세한 플레이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잔디상황이 좋지 않을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얼마나 빨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냐도 경기결과에 큰 영향을 줄 것 같네요.

2019년 9월 6일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H조 1차전 경기에서 투르크메니스탄은 스리랑카를 상대로 2:0으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승리로 기세가 많이 올라왔을거라 예상이 되는데요. 대한민국 선수들 긴장하지 말고 이 기세를 꼭 꺾어주기를 응원합니다.

한국은 피파랭킹 37위에 투르크메니스탄은 132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실 당연히 이겨야하는게 맞는 경기입니다. 피파랭킹 대비 이변이 일어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1. 개인적으로 예상하는 선발라인업

 

 

1) 최전방 공격수 : 황의조 선수

황의조 선수는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의 득점을 혼자서 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마지막 평가전 상대였던 조지아를 상대로도 2골을 기록하며 무승부를 기록하는데 일등공신이 되었죠. 움직임이 기민하고 민첩하여 투르크메니스탄 수비들을 충분히 잘 흔들어 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손흥민 선수와의 호흡은 아시안게임에서도 증명되었고 2019년 9월 5일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도 증명을 다시한번 했죠. 손흥민 선수의 어시스트를 받아 첫번째 골을 기록했는데요. 선발로 황의조 선수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2) 미드필더 : 손흥민 선수, 이재성 선수, 이강인 선수, 황희찬 선수, 백승호 선수

한국이 투르크메니스탄을 상대로 승전보를 가져오기 위해 가장 핵심적인 선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선 미드필더 라인이 사실 암담했었습니다. 빌드업이 하나도 안되고 심지어 불안한 볼소유와 패스미스를 밥먹듯이 보여줬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재성 선수 외에 나머지 선수들은 그대로 기용이 될것이라 예상을 했는데요.

사실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썼던 포메이션은 대한민국과 맞지 않는 전술이였던것 같습니다. 이것을 벤투 감독도 충분히 인지하였으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투르크메니스탄과의 포메이션은 4-1-4-1을 들고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수비형 미드필더에는 백승호 선수가 기용될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안정적인 볼키핑과 한명쯤은 가볍게 탈압박으로 빠져나올수 있는 능력은 백승호 선수가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의 실수들은 잊고 자신감을 더욱가지고 플레이를 했으면 합니다.

왼쪽윙은 손흥민 선수가 나설것으로 예상됩니다. 손흥민 선수 출전에 대한 이유는 따로 이야기 하지않아도 되겠죠? 오른쪽 윙어로는 황희찬 선수를 예상했는데요. 황희찬 선수가 연습때는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는데 실전 경기에서는 그만큼 활약을 못하는것 같네요. 쉬운 패스인데 패스미스가 너무 잦고 경기중 흥분하는 모습을 보여 카드를 받지않을까 간담을 서늘케 하는 장면이 많은데요.

사실 오른쪽 윙어에서 시선을 많이 끌어주고 수비를 오른쪽으로 많이 이동시켜놔야 왼쪽 손흥민 선수의 공간이 많아질텐데 이 역할을 황희찬 선수가 그나마 가장 잘할거라고 벤트 감독은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감독이라면 다른 선수를 선발로 내보내고 싶지만 벤투 감독은 황희찬 선수를 다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격 전개시 가장 중요한 역할 맡은 중앙 미드필더 2명은 이강인 선수와 이재성 선수가 나올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예선전은 이번 한경기가 끝이 아닙니다. 앞으로 호흡을 계속 맞춰나갈 선수들로 꾸미는게 현명하겠죠?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이강인 선수는 탈압박과 넓은 시야 그리고 빠른 패스타이밍 등의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벤투 감독의 신임을 받았을 것입니다.

이강인 선수의 파트너로는 이재성 선수가 나설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이재성 선수도 활동량이 상당히 많은 선수이죠. 수비가담도 상당히 많이 하고 팀에 도움이 되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가져가는 선수입니다.

 

 

아쉽게도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는 경기장에서 볼 수 없었지만 기존 평가전에서 많은 입증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이재성 선수의 공격가담, 수비가담을 많이하는 활동량을 장점으로 미루어 선발출전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강인 선수가 공격적으로 더욱 많은 참여를 하고 이재성 선수는 수비쪽으로 더욱 많은 가담을 할것이라 예상되네요.

 

3) 수비라인 : 김진수 선수, 김영권 선수, 김민재 선수, 박지수 선수

한국팀의 가장 약한 부분이죠. 바로 수비라인 입니다. 약체팀을 상대로도 많은 골을 허용하고 있는데요. 물론 이번에 실점한 내용을 보면 심판의 오심도 있고 미드필더라인에서 뺏겨 허무하게 점수를 내주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상대팀의 득점을 막아주어야 남은 2022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김진수선수와 김영권 선수 그리고 김민재 선수는 벤투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이후 많은 호흡을 맞춘 라인이기 때문에 그대로 3명의 선수를 선발라인으로 내세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한자리인 라이트백 자리가 누구될까 상당히 고민 됬는데요.

이용 선수가 머리속으로는 유력하였지만 지금 현지에서 몸상태가 상당히 안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도 출전하지 못했다는 내용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이용 선수 대신 박지수 선수가 선발 기용되어 라이트백 자리를 채워줄것 같습니다.

이제 실전입니다. 한국 투르크메니스탄전을 포함하여 모든 2022 카타르 월드컵 2차예선 경기에서 반드시 무실점으로 승리하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아시아 예선에서도 고전한다면 월드컵 본선을 진출하여도 16강 진출은 가망성이 없을것 같네요.

 

4) 골키퍼 : 조현우 선수

이전 조지아전과 같은 내용인데요. 골키퍼는 상당히 안정감이 있어야 하는 자리입니다. 조현우 선수가 그 역할을 해낼것이라 예상하는데요. 아무리 대한민국 수비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펼쳐도 90분내 한두번은 상대팀에서 골찬스가 오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슈퍼세이브가 필요한데 조현우 선수가 멋지게 슈퍼세이브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믿습니다.

 

2.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한국 투리크메니스탄 경기에 앞서 마지막 한마디

새로운 전술을 시험하며 좋지 않은 경기력을 펼쳤고 약간은 분위기가 다운되어 있을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항상 월드컵 예선전이 시작되면 실전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대한민국 선수들이였기 때문에 사실 큰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한국 선수들의 목표는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진출이 아닙니다. 본선에 나가서 강팀들을 상대로 싸워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목표이죠. 지금 서로의 호흡을 많이 맞춰놔야 본선무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서로를 다독여 이제 실전인 한국 투르크메니스탄과의 경기에서 5:0 승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뛰어주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