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이든 산초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축구선수 분석에 나름 자신이 있는 킬러컨텐츠하면 현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앞으로 잉글랜드 축구를 이끌어갈 윙어를 소개시켜드리고 해당 선수의 플레이스타일에 대한 분석을 해보려고합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에서 분석을 해볼 선수는 바로 독일 분데스리가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제이든 산초 선수입니다. 제이든 산초 선수는 등번호 No.7을 달고 도르트문트 경기에 임하고 있는데요. No.7은 팀의 에이스를 상징하는 번호이죠.

제이든 산초 선수가 어떠한 플레이스타일을 지녔기에 어린나이 임에도 팀의 에이스 역할을 수행하게 됬는지 지금부터 면밀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수 정보>

 

 

제이든 말릭 산초

(2000년 3월생, 180cm, 76kg, 국적 잉글랜드, 주포지션 윙어, 오른발잡이, 소속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등번호 No.7)

 

<성장 과정>

 

1. 맨체시터시티의 최대 유망주였던 제이든 산초 선수. 

 

 

영국 왓포트 FC팀에서 유소년 과정을 지낸 산초 선수인데요. 유소년 시절부터 빅클럽들의 관심을 상당히 많이 받았을 정도로 축구센스가 뛰어났다고 하네요. 이 후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명문구단이죠. 2015~2017년까지 맨체스터시티에서 자신만의 축구 스타일을 갖춰나가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스타가 탄생할거라는 기대감을 맨체스터시티팬들은 갖게 됩니다.   

펩 과르디올라 감독과 갈등이 있었던 걸까요. 기대되는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유망주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제이든 산초 선수는 2017년 맨체스터시티와 재계약을 거부를 합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프리시즌에서 제이든 산초 선수를 제외하게 되는데요.

정확한 사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향수병이라는 사유로 맨체스터시티 팀을 떠나게 됩니다. 제이든 산초 선수의 고향은 영국 런던인데 맨체스터 시티에서 향수병이라니 조금 아이러니한 상황이긴 하네요.

 

 

이 후 팀훈련에 불참을 하게 되고 재계약의 가능성은 완전히 없어지게 되는데요. 아마도 맨체스터시티의 윙어라인이 굉장히 강력했기때문에 경쟁구도의 압박감을 느껴 다른팀으로의 이적을 생각하게 된게 아닐까싶네요.

자유계약 신분인 제이든 산초 선수에게 관심을 보인 구단은 독일의 바이에른 뮌헨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였습니다. 독일 스포츠기사에 따르면 도르트문트보다 바이에른 뮌헨에서 먼저 제이든 산초 선수를 영입하려고 했다고 하는데요. 끝까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것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였습니다.

 

2.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전세계에 이름을 알리다.

 

 

2017/18시즌을 앞두고 영국 맨체스터시티팀에서 독일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팀으로 이적을 완료합니다. 바르셀로나로 이적을한 우스만 뎀벨레 선수의 등번호였던 No.7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등번호가 상징하는 바와같이 팀의 에이스 역할을 명백히 해내는 선수가 되죠.

도르트문트 구단은 유망주를 발굴해서 키워내는 능력이 정말 좋은팀인것 같네요. 피에르 오바메양,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우스만 뎀벨레 등 도르트문트를 거쳐 월드클래스로 진입한 선수들이 상당히 많은것 같습니다.

분데스리가로 이적한 첫 시즌에는 많은 경기에 출전을 하지 못했습니다. 거의 매시즌 1 or 2위를 하던 팀이였는데 최종 리그성적 4위를 기록할 정도로 2017/18시즌 팀 성적도 좋지않았죠. 1골 4도움으로 첫 시즌을 마루리하게 됩니다.

2018/19시즌이 시작되며 제이든 산초 선수는 많은 출전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포지션에 위치한 경쟁선수들이 이적을 하게 되었죠. 2018/19시즌 분데스리아 1라운드 경기에서부터 결승골을 어시스트하며 기분좋은 출발을 하게됩니다.

 

 

2018/19시즌 리그 내내 기복없이 좋은 활약을 보여주었고 12골 14도움으로 시즌을 마루리하며 도움왕을 타이틀을 차지하게 됩니다. "2000년생이 이적하자마자 이렇게 좋은 기록을 낼줄이야." 전세계 축구팬들은 제이든 산초라는 이름을 기억하게 됩니다.

2019/20시즌에는 본인 커리어상 첫 우승트로피를 들어올렸는데요. 결승전 상대가 바로 독일의 최강팀 FC 바이에른 뮌헨이였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을 상대로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었는데요. 2019/20시즌 독일 슈퍼컵 결승전에서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우승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강팀을 만났는데도 전혀 주늑들지 않고 저돌적으로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였습니다.

 

<나름대로하는 플레이스타일 분석>

 

 

제이든 산초 선수는 윙어로써 장점이 굉장히 많은 선수입니다. 빠른 순간 스피드를 보유하고있고 돌파하면서 팀동료의 위치까지도 파악을 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가진 선수이죠. 이러한 본인의 장점을 활용하여 경기장에서 어시스트를 굉장히 많이 하는 선수인데요. 한마디로 축구지능이 굉장히 뛰어난 선수라고 할 수 있을것 같네요.

스피드이 템포를 조절하며 방향을 전환하는 드리블을 자주 구사하는게 특징입니다. 팀동료가 지원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드리블을 하지 않습니다. 경기의 흐름과 템포를 아는 선수이죠. 그리고 또한가지 기본기가 매우 출중한 선수이죠. 골을 지키는 볼키핑능력, 퍼스트 터치 능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빈공간을 보고 뛰어들어가는 동료에게 공간으로 정확한 패스를 넣어줄수 있을만큼 훌륭한 패싱능력도 지니고 있습니다.

굉장히 장점이 많은 선수죠? 많지는 않지만 제이든 산초 선수의 단점들에 대해서도 경기영상을 보며 분석을 해봤는데요. 가장 큰 약점으로는 집중력인것 같네요. 경기가 자신의 뜻대로 풀리지 않을때 종종 급한 플레이가 나오고 기본적인 패스를 실수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약해지면서 팀동료와의 연계플레이도 잘 안맞게 되고 끝까지 공을 쫒아가지 않으며 미리 포기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이가 어린 선수이기때문에 앞으로 많은 경기들을 소화하면서 멘탈적인 부분이 강해지다보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 마무리전 한마디>

 

 

제이든 산초 선수가 "보르시아 도르트문트에서 행복한 축구선수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는 인터뷰를 본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팀이 있다는건 엄청난 행운인것 같은데요. 보르시아 도르트문트에서 분데스리가 우승을 차지하는 모습을 봤으면 싶네요.  

지금까지의 성향으로 보면 경쟁하기를 두려워하는 부분이 조금 있는듯한데요. 충분히 빅클럽의 윙어로써도 선발출전이 가능한 능력을 지닌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한 월드클래스로 발돋움하는 모습을 응원합니다.